본문 바로가기

먹기

두유와 치즈가 궁합이 맞지 않는다는 설

그동안 샌드위치와 두유를 함께 먹었다. 샌드위치에는 당연히 치즈가 들어가 있다. 그런데 콩과 치즈가 궁합이 안맞는 음식이라고 한다. 콩의 인산과 치즈의 칼슘이 만나면 인산칼슘이 되서 칼슘이 흡수가 안된다나? 

이와 관련되서 뉴스를 비롯해서 무수히 많은 건강정보들이 있다. 그중에는 무려 서울대학교 병원 웹진도 있다.

 

https://webzine.snuh.org/print.jsp?b_idx=1046&wzCateCode=h

 

[영양소 시리즈9]영양소 궁합보다 더 중요한 것 - 2014/07/04

궁합이란 결혼할 남녀의 생년월일시를 오행에 맞추어 보아 부부로서의 길흉을 예측하는 점을 말합니다. 살다 보면 어디에서든지 궁합이 잘 맞아 쉽게 친해지며 편한 사람이 있는가 하면, 특별

webzine.snuh.org

왜 그동안 몰랐을까?

그런데 좀 이상하다. 콩과 치즈가 위에서 화학적으로 결합해서 인산칼슘이 그렇게 쉽게 만들어질까?

구글에서 영어로 검색을 해봤다.

이와 관련된 내용을 찾아볼 수 가 없다. 대부분 두유가 우유로 대체 됐을때 유리한 점에 관한 내용이다.

챗GPT에게 물어보니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한다. 

콩과 치즈, 인산칼슘을 넣어서 검색해봐도 찾을 수 없다.

오히려 멕시코 전통 요리 음식이 콩과 치즈를 조합한다는 것만 나온다-.-멕시코 사람들 큰일났네.

 

그런데 잠깐 인산칼슘의 정체가 뭘까? 뼈를 강화시키는 미네랄이라고 한다. 인산칼슘 보충제라는 것도 있다. 이 이야기는 결국 인과 칼슘의 관계로 귀결된다.

 

이번에는 삼성서울병원 콘텐츠.

http://www.samsunghospital.com/home/healthInfo/content/contenView.do?CONT_SRC=HOMEPAGE&CONT_SRC_ID=32482&CONT_CLS_CD=001021003003&CONT_ID=4191

 

가공식품 없이 못사는 당신, 인(Phosphorus, P)의 과잉섭취를 걱정해야 할 때

가공식품의 섭취 증가에 따라 인의 섭취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인의 과잉 섭취에 따른 건강상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올바른 섭취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www.samsunghospital.com

 

인(P)은 육류, 어류, 난류, 우유, 견과류, 곡류, 채소, 두부 등의 식품에 또는 식품첨가물로서 가공식품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인을 안전하게 섭취하려면 콩류 및 콩 제품과 우유 및 유제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이유는 첫째, 콩류 및 콩제품과 우유 및 유제품에 존재하는 인(P)은 동물성 식품과 식품첨가물 속의 존재하는 인(P) 보다 체내에서 흡수되는 속도가 더 느리기 때문입니다. 또한 둘째, 콩류 및 콩제품과 우유 및 유제품에는 인(P)과 칼슘 모두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인을 과다하게 섭취할지라도 칼슘을 적절하게 섭취하면 호르몬의 증가를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육류와 가공식품이 인(P)의 함량이 높고 칼슘의 함량은 매우 낮은 반면 콩류 및 콩제품과 우유 및 유제품은 인(P)뿐 만 아니라 칼슘 함량 또한 높아서 심혈관 질환과 뼈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삼성서울병원)

 

 

이게 뭐야?

이렇게 음식이 몸에 좋다 나쁘다는 정보들을 푸드 패디즘이라고 한단다. 건강정보를 너무 열심히 찾아보고 있는 것같다. 어쨌든 그래도 하나는 건졌다.

사실 이것은 포화지방 섭취를 줄이려고 알아보던 중 걸려들었다. 포화지방이 나쁜지 아닌지는 의견이 분분하다. 그러나 오랫동안 정설이 포화지방 과다섭취는 안좋다는 것이니 그에 따를 예정이다. 참고로 내 포화지방 섭취량은 18 - 20g 정도다.

15g 아래로 줄이려면 우유 섭취량을 줄이는 수밖에 없다. 그래서 낙농업계가 포화지방이 괜찮다는 설을 밀고 있는 중.